[테마주] 육계 (닭고기) 관련주 총 정리 (최신 ver.)
2021. 7. 19. 12:00ㆍ함께 공부해요/테마(섹터)별 관련주
닭고기 가공 등 닭고기 관련 업체.
국내에서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시 큰 폭의 하락세를 보임.
반면 다른 종류의 식재료에서 문제 발생 시 대체상품으로 관심 집중.
여름철 대표 보양음식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월드컵 등의 대형 스포츠 이벤트 시에도 맥주와 어울리는 대표 간식으로 인식되면서 매출 증가에 따른 실적 호전이 기대됨.
교폰에프앤비
- 동사는 가맹본부로서 가맹점 경영에 필요한 사업 개념을 설계하고 이를 구체화한 매뉴얼 교부 및 교육, 슈퍼바이저 파견 등 가맹점 영업활동 전반에 대한 지도 관리를 실시함.
- 국내 프랜차이즈 업종은 크게 외식업, 서비스업, 도소매업으로 분류되며 동사의 주력사업인 치킨 업종은 외식업 중 가맹점 수 기준 상위 5개 업종에 포함됨. 동사가 영위하는 프랜차이즈는 가맹본부 수익 모델에 가맹점 사업자들이 투자하여 성과를 공유하는 거래 방식임.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4% 증가, 영업이익은 13.2% 증가, 당기순이익은 17% 증가.
- 동사는 2019년 10월 교육 R&D센터 정구관을 개관하며 연구개발 QSC(품질, 서비스 , 청결) 강화를 통한 고객과 가맹점주 만족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 동사는 제품 경쟁력 우위를 통한 철저한 브랜드 관리와 마케팅을 통해 고객의 브랜드 충성도를 창출하고 있음.
하림
- 동사는 2011년 사업부문 중 육계가공 및 사료 제조업 등 사업부문 일체를 단순 인적 분할하여 신설된 회사임.
- 주요 사업으로 양계 및 양계 가공업, 사료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동 위탁 사육, 부화, 종계업, 농산, 수산, 축산 판매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 종속회사인 HBC는 원종계, 종계 사육을 통한 종란을 생산하고 하림애니멀클리닉은 동물성 의약품 도소매를 담당함.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증가하였음.
- 각종 비용들도 증가하였으나 매출액 증가폭이 더 큰 관계로 인해 적자였던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흑자로 전환됨.
- 부분육 및 기능성 제품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신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소포장 즉석요리 등도 개발하여 상품화하고 있음.
이지홀딩스
- 동사는 2020년 5월 1일 지주회사 전환을 위해 인적 분할하였으며, 분할 전인 2020년 5월 1일(분할 기준일)까지 배합사료 및 사료첨가제 사업을 영위함.
- 동사는 현재에도 양돈, 산란, 육계, 오리, 축우 산업에 지대한 공헌을 하기 위하여 끊임없는 개혁정신으로 사료산업을 이끌어 나가고 있음.
- 사료산업은 과학적인 설계기술을 바탕으로 각종 원료를 저장, 분쇄, 혼합, 계량, 가공하는 공정을 거쳐 위생적이고 안전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음.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1% 감소, 영업이익은 53.3% 증가, 당기순이익은 16.5% 감소.
- 주요 소비처 변화에 맞추어 급식, 홈쇼핑, 온라인 판매 등 경로 다변화하고 있으며 안정적 가격과 생산성 유지를 위하여 훈제 등 가공품 판매를 확대하고 있음.
- 동사는 녹차 먹인 닭고기, 육가공 제품의 차별화 상품을 통한 차별화, 제품 테스트, 거래 조건 등의 영업 절차를 단기간 원스톱 처리함.
팜스토리
- 동사는 1991년 04월 17일 서일산업(주)로 설립되어 1996년 06월 29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단기적으로는 가격 경쟁력에 밀려 위기를 겪을 것으로 보이지만, 동사의 경쟁력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가족사의 우수한 업무 연계성에 있으며, LPC의 도축. 가공 능력 또한 위생과 규모면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
- 육가공사업부의 경우 돼지도축두수 기준 2021년 1분기 시장점유율이 3.79%로 2위에 위치해 있음.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 감소, 영업이익은 19.1% 감소, 당기순이익은 32.3% 증가.
- 매출의 감소와 원가율의 증가로 판관비를 줄이는 노력에도 영업이익이 감소함.
- 이자비용과 법인세의 절감으로 당기순이익은 증가함.
- 돈가의 변동폭이 크고 변수 요인이 많아 시장 예측이 어려우며, 지육의 경우 즉시 경매가가 반영이 되기 때문에 원료돈의 구매량과 판매 가격, 그리고 판매대금의 조기 회수가 중요함.
푸드나무
- 2013년 1월 설립.
- 간편 건강식 전문 플랫폼 ‘랭킹닭컴’과 다이어트 큐레이션 마켓 ‘피키다이어트’, 피트니스 용품 전문 플랫폼 ‘개근질마트’ 등 간편 건강식 등의 플랫폼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푸드테크 기업.
- 동사의 대표 브랜드인 '맛있닭'은 2021년 3월 말 기준 1억 2,600만 팩을 돌파하여 업계 단일 브랜드 최고 판매량을 기록하였으며, '잇메이트'와 ‘러브잇’, '1am' 등 총 18개의 자사 브랜드 보유.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7.3% 증가, 영업이익은 61.3% 감소, 당기순이익은 62% 감소. 상품 매출(플랫폼 수수료 수익 등), 제품 매출(맛있닭, 신선애 등), 기타 매출(용역, 광고수익 등) 분야에서 모두 매출이 증가 추세에 있음.
- 동사의 자사 플랫폼은 2021년 3월 말 기준 약 161만 명의 회원을 통하여 높은 재구매율을 보이고 있음.
마니커
- 동사는 1985년 9월 27일 계육 제품의 생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02년 10월 29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 최근 사회적인 웰빙 식생활 문화의 흐름에 발맞춰 동사는 다양한 기능성 제품을 개발하는 한편 손쉽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제품 등을 출시하고 있음.
- 성장 잠재력이 큰 프리미엄 제품인 친환경 닭고기의 매출은 매년 증가하고 있고, 조리가 간편한 춘천 닭갈비와 닭불고기 정육 등의 반조리 제품의 매출도 기대됨.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5% 증가, 영업손실은 70.5% 감소, 당기순손실은 74.4% 감소.
- 매출액의 증가와 원가율 감소에 힘입어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이 감소함.
- 인건비의 감소도 이에 기여한 바 있음. 소비의 증가와 함께 품질의 차별화를 이루고 건강이나 기능성 차원에서 영양이 풍부하고 저렴한 닭고기를 선호하는 소비 패턴은 지속적이고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마니커에프앤지
- 동사는 계육, 돈육, 우육 등 육류를 가공하여 다양한 육가공 제품을 생산하는 식품 제조 사업을 영위하며 주요 제품군은 튀김류, 패티류, 구이류, 육가공류, 훈제류, HMR, 기타류 등 7가지로 분류됨.
- 맥도널드, 롯데리아 등 프랜차이즈 시장 집중 공략을 통해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함.
- 최근 식품업계에서 최대 화두가 되고 있는 HMR 시장 개척을 위해 계육을 활용한 닭볶음탕류, 죽류, 탕류 등 다양한 HMR 제품을 출시.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1.8% 감소, 영업이익은 15% 감소, 당기순이익은 18.7% 감소.
- 주요 판매시장은 B2B 시장 위주였으나, 대형 마트, 편의점, 백화점, 온라인몰 등 루트 확대를 통해 B2C 시장을 개척하고 있음.
- 2019년에는 삼계탕 해외 수출 공로를 인정받아 '2019 경기도 농식품 수출탑 시상식'에서 100만 달러 수출기업으로 선정돼 수출탑을 받음.
동우팜투테이블
- 양계, 종란, 부화, 사육, 가공, 판매에 이르는 일련의 전 과정을 계열주체인 당사가 일괄적으로 지휘 총괄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Farm to Plate System(농장에서 소비자 식탁까지)과 One day System(당일 생산, 당일출하) 및 Cold Chain System(냉장유통출하)을 도입. 브랜드 '동우 바른 닭고기'를 중심으로 제품 인지도 향상, 판매 다각화 및 시장개척을 위해 노력하는 중.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2% 증가, 영업손실은 84.5%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최근 농가의 AI(조류 독감)으로 인해 산란계 개체수가 감소하였고 이에 따라 계란값이 상승. 이로 인한 매출 상승이 발생.
- 조리가 간편한 부위별 부분육, 절단육 등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면서 닭고기 시장이 고부가가치 시장으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음.
체리부로
- 동사는 계육 제품의 생산 및 판매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수직계열화 업체이며 사업부문은 육계 부문, 육가공 유통부문, 종계 및 부화 부문으로 나눌 수 있음.
- 원재료 및 자재와 육성 기술, 위탁수수료 등을 제공하고 육계를 공급받고 있는 육계계열화 업체 중심으로 육계 시장이 형성되어 있음.
- 소비자들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여 수입산은 물론 국내 경쟁업체의 제품과 비교해서도 충분한 시장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보고 있음.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국내 닭고기 시장의 85% 이상이 신선육으로 유통되는 시장 특성을 감안할 때, 냉동 상태로 수입되는 닭고기에 비해 질적인 면에서 확실한 우위를 갖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 육계계열화 사업의 핵심 경쟁력이 소축(병아리 생산)에 있다고 판단하였고, 수년에 걸쳐 우수한 종계 사육시설 및 사육 시스템 설립을 위해 1,000여 억 원을 투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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