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주] 육계 (닭고기) 관련주 총 정리 (최신 ver.)

2021. 7. 19. 12:00함께 공부해요/테마(섹터)별 관련주

육계(닭고기) 관련주

 

닭 사진

닭고기 가공 등 닭고기 관련 업체.

국내에서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시 큰 폭의 하락세를 보임.

반면 다른 종류의 식재료에서 문제 발생 시 대체상품으로 관심 집중.

여름철 대표 보양음식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월드컵 등의 대형 스포츠 이벤트 시에도 맥주와 어울리는 대표 간식으로 인식되면서 매출 증가에 따른 실적 호전이 기대됨.

 

 

 

육계 테마 시가총액 순위

 

 

 

교폰에프앤비

월봉차트 및 기업개요 & 최대주주
기업 상세 정보

 

  • 동사는 가맹본부로서 가맹점 경영에 필요한 사업 개념을 설계하고 이를 구체화한 매뉴얼 교부 및 교육, 슈퍼바이저 파견 등 가맹점 영업활동 전반에 대한 지도 관리를 실시함. 
  • 국내 프랜차이즈 업종은 크게 외식업, 서비스업, 도소매업으로 분류되며 동사의 주력사업인 치킨 업종은 외식업 중 가맹점 수 기준 상위 5개 업종에 포함됨. 동사가 영위하는 프랜차이즈는 가맹본부 수익 모델에 가맹점 사업자들이 투자하여 성과를 공유하는 거래 방식임.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4% 증가, 영업이익은 13.2% 증가, 당기순이익은 17% 증가. 
  • 동사는 2019년 10월 교육 R&D센터 정구관을 개관하며 연구개발 QSC(품질, 서비스 , 청결) 강화를 통한 고객과 가맹점주 만족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 동사는 제품 경쟁력 우위를 통한 철저한 브랜드 관리와 마케팅을 통해 고객의 브랜드 충성도를 창출하고 있음.

 

 

 

 

 

하림

월봉차트 및 기업개요 & 최대주주
기업 상세 정보

 

  • 동사는 2011년 사업부문 중 육계가공 및 사료 제조업 등 사업부문 일체를 단순 인적 분할하여 신설된 회사임. 
  • 주요 사업으로 양계 및 양계 가공업, 사료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동 위탁 사육, 부화, 종계업, 농산, 수산, 축산 판매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 종속회사인 HBC는 원종계, 종계 사육을 통한 종란을 생산하고 하림애니멀클리닉은 동물성 의약품 도소매를 담당함.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증가하였음. 
  • 각종 비용들도 증가하였으나 매출액 증가폭이 더 큰 관계로 인해 적자였던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흑자로 전환됨. 
  • 부분육 및 기능성 제품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신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소포장 즉석요리 등도 개발하여 상품화하고 있음.

 

 

 

 

 

이지홀딩스

월봉차트 및 기업개요 & 최대주주
기업 상세 정보

 

  • 동사는 2020년 5월 1일 지주회사 전환을 위해 인적 분할하였으며, 분할 전인 2020년 5월 1일(분할 기준일)까지 배합사료 및 사료첨가제 사업을 영위함. 
  • 동사는 현재에도 양돈, 산란, 육계, 오리, 축우 산업에 지대한 공헌을 하기 위하여 끊임없는 개혁정신으로 사료산업을 이끌어 나가고 있음. 
  • 사료산업은 과학적인 설계기술을 바탕으로 각종 원료를 저장, 분쇄, 혼합, 계량, 가공하는 공정을 거쳐 위생적이고 안전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음.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1% 감소, 영업이익은 53.3% 증가, 당기순이익은 16.5% 감소. 
  • 주요 소비처 변화에 맞추어 급식, 홈쇼핑, 온라인 판매 등 경로 다변화하고 있으며 안정적 가격과 생산성 유지를 위하여 훈제 등 가공품 판매를 확대하고 있음. 
  • 동사는 녹차 먹인 닭고기, 육가공 제품의 차별화 상품을 통한 차별화, 제품 테스트, 거래 조건 등의 영업 절차를 단기간 원스톱 처리함.

 

 

 

 

 

팜스토리

월봉차트 및 기업개요 & 최대주주
기업 상세 정보

 

  • 동사는 1991년 04월 17일 서일산업(주)로 설립되어 1996년 06월 29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단기적으로는 가격 경쟁력에 밀려 위기를 겪을 것으로 보이지만, 동사의 경쟁력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가족사의 우수한 업무 연계성에 있으며, LPC의 도축. 가공 능력 또한 위생과 규모면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 
  • 육가공사업부의 경우 돼지도축두수 기준 2021년 1분기 시장점유율이 3.79%로 2위에 위치해 있음.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 감소, 영업이익은 19.1% 감소, 당기순이익은 32.3% 증가. 
  • 매출의 감소와 원가율의 증가로 판관비를 줄이는 노력에도 영업이익이 감소함. 
  • 이자비용과 법인세의 절감으로 당기순이익은 증가함. 
  • 돈가의 변동폭이 크고 변수 요인이 많아 시장 예측이 어려우며, 지육의 경우 즉시 경매가가 반영이 되기 때문에 원료돈의 구매량과 판매 가격, 그리고 판매대금의 조기 회수가 중요함.

 

 

 

 

 

 

푸드나무

월봉차트 및 기업개요 & 최대주주
기업 상세 정보

 

  • 2013년 1월 설립. 
  • 간편 건강식 전문 플랫폼 ‘랭킹닭컴’과 다이어트 큐레이션 마켓 ‘피키다이어트’, 피트니스 용품 전문 플랫폼 ‘개근질마트’ 등 간편 건강식 등의 플랫폼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푸드테크 기업. 
  • 동사의 대표 브랜드인 '맛있닭'은 2021년 3월 말 기준 1억 2,600만 팩을 돌파하여 업계 단일 브랜드 최고 판매량을 기록하였으며, '잇메이트'와 ‘러브잇’, '1am' 등 총 18개의 자사 브랜드 보유.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7.3% 증가, 영업이익은 61.3% 감소, 당기순이익은 62% 감소. 상품 매출(플랫폼 수수료 수익 등), 제품 매출(맛있닭, 신선애 등), 기타 매출(용역, 광고수익 등) 분야에서 모두 매출이 증가 추세에 있음. 
  • 동사의 자사 플랫폼은 2021년 3월 말 기준 약 161만 명의 회원을 통하여 높은 재구매율을 보이고 있음.

 

 

 

 

 

 

 

마니커

월봉차트 및 기업개요 & 최대주주
기업 상세 정보

 

  • 동사는 1985년 9월 27일 계육 제품의 생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02년 10월 29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 최근 사회적인 웰빙 식생활 문화의 흐름에 발맞춰 동사는 다양한 기능성 제품을 개발하는 한편 손쉽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제품 등을 출시하고 있음. 
  • 성장 잠재력이 큰 프리미엄 제품인 친환경 닭고기의 매출은 매년 증가하고 있고, 조리가 간편한 춘천 닭갈비와 닭불고기 정육 등의 반조리 제품의 매출도 기대됨.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5% 증가, 영업손실은 70.5% 감소, 당기순손실은 74.4% 감소. 
  • 매출액의 증가와 원가율 감소에 힘입어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이 감소함. 
  • 인건비의 감소도 이에 기여한 바 있음. 소비의 증가와 함께 품질의 차별화를 이루고 건강이나 기능성 차원에서 영양이 풍부하고 저렴한 닭고기를 선호하는 소비 패턴은 지속적이고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마니커에프앤지

월봉차트 및 기업개요 & 최대주주
기업 상세 정보

 

  • 동사는 계육, 돈육, 우육 등 육류를 가공하여 다양한 육가공 제품을 생산하는 식품 제조 사업을 영위하며 주요 제품군은 튀김류, 패티류, 구이류, 육가공류, 훈제류, HMR, 기타류 등 7가지로 분류됨. 
  • 맥도널드, 롯데리아 등 프랜차이즈 시장 집중 공략을 통해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함. 
  • 최근 식품업계에서 최대 화두가 되고 있는 HMR 시장 개척을 위해 계육을 활용한 닭볶음탕류, 죽류, 탕류 등 다양한 HMR 제품을 출시.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1.8% 감소, 영업이익은 15% 감소, 당기순이익은 18.7% 감소. 
  • 주요 판매시장은 B2B 시장 위주였으나, 대형 마트, 편의점, 백화점, 온라인몰 등 루트 확대를 통해 B2C 시장을 개척하고 있음. 
  • 2019년에는 삼계탕 해외 수출 공로를 인정받아 '2019 경기도 농식품 수출탑 시상식'에서 100만 달러 수출기업으로 선정돼 수출탑을 받음.

 

 

 

 

 

동우팜투테이블

월봉차트 및 기업개요 & 최대주주
기업 상세 정보

 

  • 양계, 종란, 부화, 사육, 가공, 판매에 이르는 일련의 전 과정을 계열주체인 당사가 일괄적으로 지휘 총괄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Farm to Plate System(농장에서 소비자 식탁까지)과 One day System(당일 생산, 당일출하) 및 Cold Chain System(냉장유통출하)을 도입. 브랜드 '동우 바른 닭고기'를 중심으로 제품 인지도 향상, 판매 다각화 및 시장개척을 위해 노력하는 중.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2% 증가, 영업손실은 84.5%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최근 농가의 AI(조류 독감)으로 인해 산란계 개체수가 감소하였고 이에 따라 계란값이 상승. 이로 인한 매출 상승이 발생. 
  • 조리가 간편한 부위별 부분육, 절단육 등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면서 닭고기 시장이 고부가가치 시장으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음.

 

 

 

 

 

 

 

체리부로

월봉차트 및 기업개요 & 최대주주
기업 상세 정보

 

  • 동사는 계육 제품의 생산 및 판매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수직계열화 업체이며 사업부문은 육계 부문, 육가공 유통부문, 종계 및 부화 부문으로 나눌 수 있음. 
  • 원재료 및 자재와 육성 기술, 위탁수수료 등을 제공하고 육계를 공급받고 있는 육계계열화 업체 중심으로 육계 시장이 형성되어 있음. 
  • 소비자들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여 수입산은 물론 국내 경쟁업체의 제품과 비교해서도 충분한 시장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보고 있음.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국내 닭고기 시장의 85% 이상이 신선육으로 유통되는 시장 특성을 감안할 때, 냉동 상태로 수입되는 닭고기에 비해 질적인 면에서 확실한 우위를 갖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 육계계열화 사업의 핵심 경쟁력이 소축(병아리 생산)에 있다고 판단하였고, 수년에 걸쳐 우수한 종계 사육시설 및 사육 시스템 설립을 위해 1,000여 억 원을 투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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