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주] 면세점(duty free shop) 관련주 총 정리 (최신ver.)

2021. 7. 25. 10:00함께 공부해요/테마(섹터)별 관련주

 

면세점 관련주

 

면세점 사진

면세점(duty free shop)이란 외화 획득이나 외국인 여행자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공항 대합실이나 시중에 설치한 비과세 상점. 상품에 부과되는 세금이 면제되므로 상품값이 싸다.

매장 이외에 보세창고 및 물류시설, IT 시스템 등 별도 인프라가 필요하여 초기 자본부담이 크고, 장기간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산업임.

아울러, 면세업은 유통업과 관광업, 특허사업이 결합된 형태의 사업 구조로, 외국인 관광객 매출이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여행시장 동향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 이에따라 국제정세 및 주변국과의 관계 등 대외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음.

 

duty free & tax free 차이점

 

한국 방문 외국인 통계

 

면세점 기업 시가총액 순위

 

 

 

호텔신라

주봉차트 및 기업개요 & 최대주주
기업 상세정보 및 재무정보

 

  • 1973년 5월 설립된 동사는 TR부문, 호텔&레저부문으로 2개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 신라면세점은 시내 및 공항, 인터넷 면세점 등의 영업 채널을 통해 향수, 화장품, 시계, 의류, 가방류 등 다양한 브랜드를 선보이고 있으며 루이뷔통, 에르메스, 샤넬 등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를 보유. 
  • 해외 선진국의 종합 여행 관리 개념을 도입하여 항공, 호텔, 차량 등 일련의 기업 출장 서비스를 대행하는 BTM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9%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98% 감소. 
  • TR 부문에서는 면세점 시장환경 변화로 인한 업체 간의 주도권 확보 경쟁이 치열화되면서 국내외 신규 면세점 진출을 통한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 호텔&레저 부문에서는 개보수 등을 통한 상품 경쟁력 강화, 서비스 및 음식의 질 향상, 효율적 경영을 통한 원가 절감 등을 통해 경쟁력을 키워 나가고 있음.

 

 

 

 

 

 

신세계

주봉차트 및 기업개요 & 최대주주
기업 상세정보 및 재무정보

 

  • 동사는 1955년 동화백화점으로 설립되어 1985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됨. 
  • 사업 영역은 백화점 사업,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화장품 제조 및 도소매 사업, 면세점 사업, 부동산 및 여객터미널업관광호텔업, 가구 소매업으로 세분화됨. 
  • 신세계센트럴시티, 신세계동대구복합환승센터, 신세계인터내셔널, 까사미아, 서울고속버스터미널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 2021년 1분기 회사는 매출액 3,995억 원, 영업이익은 612억 원을 달성함. 국가 간 이동이 자유롭지 못한 현 상황에서 2020년 들어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급감하고 있으며, 이는 호텔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에게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함. 
  • 2021년 회사는 2,808억 수준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으며, 이는 신규점 오픈, 복합시설 개발 및 기존점 리뉴얼 등에 사용될 예정임.

 

 

 

 

 

 

현대백화점

주봉차트 및 기업개요 & 최대주주
기업 상세정보 및 재무정보

 

  • 2002년 주식회사 현대그린푸드의 백화점 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02년 한국증권거래소에 주권이 재상장되었음. 
  • 2017년 8월에는 통합 멤버십 제도인 H.Point를 출시하여 다양한 포인트 제도 통합을 통해 범용성과 고객 편의 향상에 기여하고 있음. 
  • 남양주시에 신규 프리미엄 아웃렛 출점을 위한 부지를 확보하여 건물 신축 공사를 진행 중이며,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백화점 출점, 충청북도 청주시에 아울렛 출점을 계획하고 있음.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2% 증가, 영업이익은 336.3% 증가, 당기순이익은 167.9% 증가. 
  • 합리적 소비 트렌드 확산에 맞춰 아울렛 사업, 인터넷 쇼핑몰 등 사업영역을 확대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음. 
  • 전염병 코로나19 유행으로 인하여 면세점을 포함한 관광산업 전체가 주춤하고 있지만, 사태 종식 후에는 중국 정부의 완전한 방한 단체 관광 규제 완화 등 향후 추가적인 관광객 유입 확대가 예상됨.

 

 

 

 

 

 

HDC

주봉차트 및 기업개요 & 최대주주
기업 상세정보 및 재무정보

 

  • 2018년 현대산업개발(주)의 인적분할을 통해 HDC그룹의 지주사로 전환하였으며, 29개의 계열회사를 보유하고 있음. 
  • 자회사의 사업부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건설업의 경우 전후방 연관효과가 크며, 고용창출, 소득증대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특징을 가지고 있음. 
  • 동사는 IPARK라는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외주 공사 외에도 당사가 직접 토지를 매입하여 분양 및 시공하는 고수익형 자체 분양사업에 특화된 경쟁력을 보유함.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6.7% 증가, 영업이익은 436.5% 증가, 당기순이익은 25.1% 증가. 
  •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함. 2020년부터 HDC현대산업개발을 연결재무제표 작성 대상에 포함해 연결기준 실적이 대폭 개선됨. 
  • HDC는 HDC현대산업개발의 지분 40%를 보유하고 있어 실질적 지배력을 행사하고 있음.

 

 

 

 

 

 

JTC

주봉차트 및 기업개요 & 최대주주
기업 상세정보 및 재무정보

 

  • 동사는 방일 외국인 단체 여행객을 대상으로 면세상품 판매를 주 사업(사후면세점)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의 주요 목표시장은 방일 외국인 여행객 대상의 쇼핑 시장임. 판매상품은 크게 브랜드 상품(NB)과 자사 브랜드 상품(PB)으로 나누어지며 식품, 생활용품 화장품 등으로 구분됨. 종합면세점 성격의 JTC면세점, 고가 상품을 취급하는 라쿠이치 면세점, 생활용품 위주로 취급 생활광장 등의 5개의 점포를 보유함.
  • 2021년 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6.8%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897.6% 증가. 
  • 코로나19 여파로 면세점 경영에 심각한 타격을 입으며 매출의 감소로 적자 전환됨. 
  • 이에 대해 재고 소진 같은 비용 감축으로 대응하고 있음. 
  • 2021년 도쿄 하계올림픽, 2025년 복합 카지노 리조트 건설, 2025년 오사카 엑스포가 예정되어 일본을 방문하는 여행객의 활용도가 높아지리라 기대됨.

 

 

 

 

 

 

 

글로벌텍스프리

주봉차트 및 기업개요 & 최대주주
기업 상세정보 및 재무정보

 

  • 2005년 12월 30일 설립된 동사는 외국인 관광객에 대한 내국세 환급 대행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택스리펀드사업은 사후면세점에서 물품을 구매하고, 외국인이 출국 시 세관 반출 확인을 받은 후 환급창구 사업자에게 청구하면 구매하면서 부담한 부가가치세를 환급해주는 업무를 대행하는 사업임. 
  • 택스리펀드 가맹점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상관없이 구입한 상품에 대한 면세를 받을 수 있도록 환급서비스를 대행함.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7% 감소, 영업손실은 109.3%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동사를 포함한 관광업계 및 관련 산업 또한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한 외래관광객 입국 제한으로 어려운 영업환경에 직면함.  
  • 향후 백신 보급 등의 이벤트로 트래블 버블, 면역 여권을 바탕으로 빠르게 회복할 것으로 보이며, K-문화에 대한 전 세계의 관심을 바탕으로 매출 회복이 기대됨.

 

 

 

 

 

 

 

토니모리

주봉차트 및 기업개요 & 최대주주
기업 상세정보 및 재무정보

 

  • 화장품 제조, 판매, 프랜차이즈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젊은 브랜드 정체성(Brand Identity)을 지향하는 화장품 브랜드. 
  • 자체 R&I 연구소 센터를 설립하여 자체 상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유럽과 멕시코에 진출 해외 단독 매장 200개, 샵인샵 2,000개를 확보함. 
  • 브랜드샵 최초 식품의약품 안전처로부터 천연화장품 인증을 받은 '더 그린티트루바이옴 토너'를 출시하였고, 출시될 신제품에 대해서도 친환경 라인을 확대할 계획.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3% 감소, 영업손실은 75.3% 감소, 당기순손실은 90.1% 감소. 
  • COVID-19의 장기화에 따라 면세 및 특수상권 매출 부진 사태 장기화에 따른 가맹점 축소로 부진한 실적이 지속되고 있으나, 원가 및 판관비 절감으로 손실 폭 축소.  
  • 아이 메이크업 제품 및 위생생활용품 생산을 주력으로 하여 COVID-19에 의한 시장 상황에 맞춘 적극적인 대응을 진행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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