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주] 교육/온라인 교육 관련주 총 정리 (최신ver.)

2021. 7. 27. 10:44함께 공부해요/테마(섹터)별 관련주

교육/온라인 교육 관련주

교육(education) 관련 콘텐츠와 솔루션 관련 기업. 

방학 및 수능 시즌에 시장의 주목을 받는 경향이 있음. 

무형자산인 콘텐츠가 디지털기기와 유통경로의 다양화로 수요가 확산되면서 하나의 자원으로 인식되고 있음.

교육(education) 사진

 

1) 초중등사업부문


① 산업의 특성

고등학생에 비하여 초등학생과 중학생은 상대적으로 연령이 낮고, 인터넷으로 혼자 공부할 수 있는 자기 주도 학습능력이 부족하여, 선생님과 학생 간의 상호작용이 상대적으로 많은 오프라인 학원 수업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오프라인 학원 시장의 경우, 외고와 과학영재학교ㆍ과학고를 목표로 하는 상위권 학생들에게 특화된 특목고 전문학원 시장과 내신성적 중심의 소규모 보습학원 시장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2004년 이후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관리 서비스와 양질의 동영상 강의를 제공하는 온라인 교육시장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학습 부담은 대학 입시의 부담이 있는 고등학생보다는 덜한 편으로 내신성적 관리 등을 통해 비교적 안정적인 수요를 보입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통계청이 2021년 3월 발표한 '2020년 사교육비 조사 결과'(조사대상 기간: 2020년 3월~5월, 7월~9월(6개월간))에 의하면 우리나라 초중등학생의 사교육비 규모는 6조 2천억 원(초등 3조 6천억 원, 중등 2조 6천억 원)으로, 2019년에 비해서 16.9%(초등 -25.2%, 중등 -1.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0년 초중등학생의 사교육 참여율은 초등학생이 69.2%, 중학생이 66.7%로 2019년에 비하여 각각 13.9%, 4.2% p 감소했으며,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는 초등학생 22만 1천 원, 중학생 32만 8천 원으로 2019년에 비해 각각 23.7%, 3.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초중등교육

 

2) 고등사업부문


① 산업의 특성
2000년대 이전까지 학원을 중심으로 형성돼 있던 대학 입시시장은 2000년대 초반 인터넷 사용의 확산과 2004년 정부의 무료 인터넷 강의 서비스 등을 계기로 온라인 교육서비스의 형태로 변화, 발전해 왔으며, 최근에는 모바일 기기를 통한 서비스가 시도되는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한 교육시장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통계청이 2021년 3월 발표한 '2020년 사교육비 조사 결과'(조사대상 기간: 2020년 3월~5월, 7월~9월(6개월간))에 의하면 우리나라 고교생의 사교육비는 3조 1천억 원 규모로, 2019년 대비 0.3% 성장하였습니다. 고등학생의 2020년 사교육 참여율은 60.7%로 2019년에 비하여 0.3% p 증가했고, 고등학생의 2020년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는 38만 8천 원으로 2019년에 비해 5.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대학편입학시장


① 산업의 특성
대학 편입학은 일정 자격조건을 갖춘 수험생이 4년제 대학 3학년으로 진학하는 제도입니다. 편입학 이후 4학기 과정을 이수하면 졸업이 가능하다는 점이 대학 편입학제도의 큰 장점입니다. 또한 학과 제한을 두지 않아 현재 재학 중인 대학 및 전공을 변경하길 원하는 많은 수험생들이 도전하는 대입제도 중 하나입니다.

② 시의 성장성
2020년 실시한 2021학년도 대학편입학 지원인원은 전국 주요 54개 대학 기준, 162,884명으로 2020학년도 160,410명보다 1.5% 증가하였습니다. 
과거 대학 편입학 시험지 원자는 대학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하위권 대학의 학생들이 대부분이었다면, 현재는 최상위권 대학 편입학 또는 의ㆍ치의학계열 편입 등 자신들의 진로 개발을 위한 상위권 대학으로의 편입학 지원자도 증가하고 있어 상하위권 구분 없이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학 편입 입학 교육

4) 공무원 시험 시장


① 산업의 특성
공무원 채용시험은 크게 공개경쟁채용시험, 경력경쟁채용시험으로 구분됩니다. 공개경챙 채용은 일반적인 공무원 채용시험으로 9급 공무원 기준 국가직은 매년 4~5월, 지방직은 6월에 필기시험을 진행하며, 경력경쟁채용시험은 특수분야의 전문인력을 채용하기 위한 시험으로 수시 채용으로 진행됩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통계청에서 발표한 2020년 5월 청년부 부가조사 결과 취업시험 준비자 중 일반 공무원을 준비하고 있는 비경제활동인구는 227천 명으로 2019년 5월 219천 명 대비 3.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공무원은 채용시험에 응시 연령 제한이 없고, 학력에 관계없이 응시가 가능하며, 안정적인 정년보장, 각종 수당 지급 및 호봉제, 폭넓은 복지혜택 등 타 직업군 대비 상대적으로 직업 안정성이 높아 공무원 채용시험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들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교육 산업/테마 시가총액 순위

 

 

메가스터디교육

 

  • 동사는 2015년 4월 1일을 기준일로 분할 전 메가스터디에서 중고등 온오프라인 사업 부분이 인적 분할되어 교육용역사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음. 
  • 사업부문별로 보면 초중등사업부문, 고등 사업부문, 일반 성인 사업부문 기타 사업부문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 초등학생들의 학교 교과 연계 학습뿐만 아니라 특목고 및 영재학교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 등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7.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923.6% 증가. 
  • 우수한 강사를 선점하고 질 높은 강의로 학생들에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온라인 교육 시장에서 독보적인 1위 업체로 평가받고 있음. 
  • 동사의 대입컨설팅센터는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대입제도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대학의 평가자 관점에서 학생의 현재 위치와 발전 가능성을 진단하여 맞춤형 입시 성공전략을 제시함.

 

 

 

 

 

대성홀딩스

 

  • 동사는 도시가스 제조 및 공급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3년 1월 설립되었으며, 1992년 12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음. 
  • 2009년 물적분할 이후 종속회사에 대한 경영효율성 및 투명성 향상, 지배구조 개선 등의 업무지원을 하며 계열회사의 실질적인 지주회사 역할을 수행 중임. 
  • 지배회사인 동사의 주요 사업부는 경영관리 본부, 전 IT사업부 교육 콘텐츠 사업부로 구성됨.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 감소, 영업이익은 28.7% 증가, 당기순이익은 6.5% 감소. 
  • 매출액은 소폭 감소했으나 매출원가 절감에 성공하며 수익성이 개선, 영업이익은 오히려 증가하였음. 
  • 클라우드 시장 확대로 인한 소프트웨어 시장 및 IT서비스 시장은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면서 연평균(19~24) 3.1% 성장해 2024년에는 약 4조 4천억 달러에 이를 전망임.

 

 

 

 

 

 

웅진씽크빅

 

  • 동사는 2007년 5월 1일 '㈜웅진'을 존속법인으로 하여 인적분할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2007년 05월 31일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동사와 종속기업은 출판 및 교육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교육문화사업본부, 미래교육사업본부 등 출판 및 교육서비스 영역 전반에 걸친 사업 영위 중.  
  • 동사의 상품 및 서비스 중개업은 2020년 5월 자로 (주)놀이의 발견으로 물적 분할함.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5% 감소, 영업이익은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매출액의 성장을 바탕으로 외형성장과 영업이익 흑자전환을 동시에 달성함. 
  • 동사는 지난해 9월 '2020 국가 서비스 대상'에서 AI학습 부문 수상하여 업계 최고의 스마트러닝 1위를 증명하였음. 
  • 동사는 지속해서 혁신적이고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여 에듀테크 선도기업으로 사업의 성장이 기대됨.

 

 

 

 

 

삼성출판사

 

  • 동사는 유아동 출판물을 주축으로 하여 영어교재(유치원, 초등학원) 및 성인 교양물, 휴게소 사업, 임대사업을 통해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온오프라인서점과 소셜쇼핑 등의 도서코너를 통해 판매되는 상품군이 주를 이룸. 
  • 동사는 현재 유/아동 단행본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음. 주요 종속회사로는 문구, 패션디자인 제품 및 사무용품을 제조하여 국내, 국외 직영, 체인 유통망을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아트박스가 있음.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6% 감소, 영업이익은 3.3% 감소, 당기순이익은 32.4% 증가. 
  •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특허받은 최첨단 어학기 T-Box와 청크 학습법을 바탕으로 흥미와 학습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영어 학습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함. 
  • 빠른 성장을 하고 있는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의 컨텐츠 시장은 지속적인 개발과 신규 기기 보급으로 새로운 형태로 조합된 콘텐츠들이 요구될 것이라고 예상됨.

 

 

 

 

 

 

대교

 

  • 동사는 1976년 7월 9일에 한국 공문 수학연구회로 설립되어 2004년 2월 3일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동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교육서비스 및 출판사업과 교육기관 사업, 해외 교육사업으로 구성됨. 
  • 국내 교육서비스 시장은 학령인구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한국 사회의 특수한 교육열에 따른 높은 교육비 지출로 인해 시장 규모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특성을 나타내고 있음.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2% 감소, 영업손실은 130.7% 증가, 당기순손실은 87.9% 감소. 
  • 매출액 감소와 수익성 악화로 영업손익 적자폭이 확대되었음. 
  • 모든 사업부에서 실적이 감소하였는데, 이는 학령인구수가 점차 감소하기 때문으로 파악됨. 비대면 학습 트렌드에 발맞추어 성인 어학시험 플랫폼 '반보'와 교육서비스 플랫폼 '마카다미아'를 론칭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NE능률

 

  • 동사는 출판 및 인쇄 진흥법, 이러닝 산업 발전법에 근거하여 영어교육 및 출판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4년 6월 28일에 설립되었으며, 2002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 
  • 동사는 영유아부터 성인에 이르는 폭넓은 고객을 대상으로 영어교육을 포함해 다양한 교육출판 사업과 교육서비스 사업을 제공하는 종합교육서비스 기업임. 
  • 베스트셀러 영어학습 교재를 중심으로 영어교육 분야에서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음.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0.2% 증가, 영업이익은 346.2% 증가, 당기순이익은 346.5% 증가. 
  • 매출 증가와 각종 비용의 감소로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은 증가함. 
  • 동사는 주력 사업인 영어교육 외 수학, 독서논술 등 과목 확대에서 나아가, '아이챌린지' 사업을 통합함으로써 명실상부하게 영유아부터 성인까지 고객 생애주기에 따른 맞춤형 교육서비스를 실현할 기반을 확보함.

 

 

 

 

 

 

 

디지털대성

 

  • 동사는 2000년 3월 10일에 교육 관련물의 제조, 판매, 대여업과 인터넷을 통한 교육서비스 및 학원 프랜차이즈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03년 10월 17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학원의 설립·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에 따라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는 현재 4개의 종속회사를 가지고 있음. 
  • 동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이러닝 사업, 독서논술사업, 국어교육사업, 기타 사업, 해외사업으로 구분할 수 있음.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9% 증가, 영업이익은 1000% 증가, 당기순이익은 729% 증가. 
  • 이러닝 사업의 호조로 매출이 증가하여 영업이익이 증가함. 법인세 비용의 감소로 당기순이익 또한 증가함. 
  • 동사의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으로는 고등 사업부문에서 오프라인 학원을 운영하여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본사의 스튜디오 등에서 제작된 동영상 강의를 온라인 사이트를 통하여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청담러닝

 

  • 동사는 학원 운영업 및 교육 관련 서비스업을 목적으로 1998년 12월 `청담어학원`을 설립하였으며, 2002년 6월 법인으로 전환하였음. 
  • 오프라인 학원을 직영 및 가맹 형태로 운영하는 학원사업부문과 콘텐츠 사업부문, 스마트러닝 기반의 스마트클래스 사업부문 등 크게 세 가지로 사업부문이 구분됨. 
  • 동사를 제외한 19개의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코스닥 상장사 1개(씨엠에스에듀), 비상장회사 18개로 구성됨.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8% 증가, 영업이익은 158.4% 증가, 당기순이익은 326% 증가. 
  • 매출액의 증가와 더불어 판관비의 개선을 바탕으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대폭 증가하였음. 
  • 동사는 해외시장 확대 및 진출 노력으로 글로벌 스마트클래스 시장 및 현지 공교육을 포함한 교육시장 조사를 통한 현지(베트남, 중국 및 일본 등 베트남, 중국 및 일본 등) 맞춤형 설루션 공급에 초점을 잡음.

 

 

 

 

 

 

 

DB

 

  • 동사는 1977년 3월 15일에 설립되었으며 1993년 1월 6일 한국증권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주요 사업부문으로는 IT 사업부문, 무역사업부문, 브랜드 사업부문, 기타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 IT 서비스 사업은 고객이 보유하고 있는 시스템에 대하여 우수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시스템의 운영 및 유지보수 경험과 풍부한 개발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우수한 인력의 충분한 확보가 필요함.
  • DB인재개발원 및 교육 컨설팅업 진행.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8% 증가, 영업이익은 31.5% 증가, 당기순이익은 46.9% 증가. 
  • 동사는 그룹 계열사의 다양한 사업 경험 및 인프라를 활용하여 SaaS(Software as a Service), IaaS 솔루션기반의 SI 등 안정적 수익창출이 가능한 서비스형 사업으로 확대해나가고 있음. 
  • 특히 클라우드 분야는 글로벌 대형 업체와 협업하며 자체 솔루션을 개발하여 대외 고객을 확대해나가고 있음.

 

 

 

 

 

 

 

멀티캠퍼스

 

  • 동사는 2000년 5월 4일 설립되었으며, 2006년 11월 16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동사는 HR 컨설팅, 콘텐츠 개발 및 운영, 시스템 구축까지 전반적인 HRD 프로세스를 아웃 소싱하는 BPO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연결 종속회사인 LTI는 세계 최대 외국어 교육 연구기관인 ACTFL과 독점 사업대행 계약을 체결하여 미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 외국어 평가 시행 및 채점 서비스를 수행하고 있음.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 증가, 영업이익은 91.1% 증가, 당기순이익은 116.5% 증가. 
  • 매출 증가와 원가 및 각종 비용의 감소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증가함. 당사에서는 교육서비스 및 외국어 교육서비스는 교육 효과성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고객사들의 니즈가 높아짐에 따라 고객사 맞춤형 BPO 서비스의 영업활동을 강화하고 있음.

 

 

 

 

 

 

 

아이비김영

 

  • 동사는 2005년 5월 20일 자로 설립되었으며, 학원운영업, 교육용 설루션 및 교육 콘텐츠 개발, 제작, 판매업 등을 주영업으로 하고 있음. 
  • 메가스터디 교육 자회사로 대학 편입교육 시장점유율 68.3%를 차지하고 있음.  
  •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279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종합반 수도권 11개 직영점을 운영하고 있음. 
  • 2020년 10월 13일 엔에이치스팩15와 합병하여 코스닥 시장에 상장함.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1% 증가, 영업손실은 38.1% 감소, 당기순손실은 39.2% 감소. 
  • 2011년 메가스터디 계열사로 편입, 온/오프라인에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사태에도 비대면 라이브 수업 등을 활용해 8~9월 재수강 등록률 91% 이상을 유지하고 있음. 
  • 상장을 통해 편입시장에 대한 인식이 개선될 수 있고,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교육시장이 확장되고 있어 성장이 기대됨.

 

 

 

 

 

 

 

 

비트컴퓨터

 

  • 동사는 1983년 8월 15일에 설립되었으며 1997년 7월 4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주요 사업으로는 의료정보사업,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및 IT교육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2016년 의료법의 개정으로 의료기관도 클라우드 도입이 허용되며, 다양하고 고도화되는 IT 인프라의 도입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 의료정보사업은 그 특성상 타 사업분야에 비해 경기변동에 영향을 적게 받음.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 증가, 영업이익은 29.2% 감소, 당기순이익은 114.1% 증가. 
  • 매출액이 증가했으나 매출원가와 판관비 등 비용의 증가로 인해 영업이익은 감소함. 
  • 2020년 11월 개인건강기록(PHR) 중심의 통합 의료정보 플랫폼 구축 사업을 완료함. 
  • 서비스 수준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 증대, 의료 패러다임의 변화 등 의료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어 매출이 확대될 전망임.

 

 

 

 

 

 

 

메가스터디

 

  • 동사는 2000년 7월 설립되었으며, 2004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후 2015년 메가스터디㈜와 메가스터디교육㈜로 인적 분할하여 변경 상장함. 
  • 동사는 본사와 10개 종속회사를 통해 초ㆍ중ㆍ고교생과 일반 성인 등을 대상으로 출판사업, 온ㆍ오프라인 교육서비스업 및 급식사업을 영위하며, 기타 투자사업도 진행하는 기업. 
  • 2015년 4월에는 초중고 교육사업 중심의 메가스터디교육㈜와 그 외 사업영역을 아우르는 메가스터디㈜로 인적분할을 실시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 감소, 영업이익은 77% 증가, 당기순이익은 76.8% 증가. 
  • 매출은 소폭 감소했으나 각종 비용이 더 크게 감소하여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증가함. 
  • 동사는 강사진의 우수한 강의, 신규 강사 발굴 시스템, 언어ㆍ논리 연구소/자연과학추론연구소를 통한 효과적인 수업, 적중률 높은 문항 및 교재 개발로 수험생에게 최단기간에 최상의 학습 효과를 올릴 수 있도록 기여함.

 

 

 

 

 

 

 

씨엠에스에듀

 

  • 동사는 온/오프라인 융합사고력 및 영재 교육사업, 학원 프랜차이즈 사업, 해외/유아 콘텐츠 사업, 출판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 융합 콘텐츠를 제공하는 전문 교육기업으로, 수도권 주요 지역의 사고력 및 영재 수학교육 시장에서 최고의 브랜드 파워를 확보하였음. 
  • 동사는 '18년부터 베트남 기업 '이그룹(Egroup)'과 손잡고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였음.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2% 증가, 영업이익은 27.6% 증가, 당기순이익은 31% 증가. 
  • 오는 6월 대표적 사고력 수학 프로그램 'WHY'와 영재관의 교과 프로그램을 모두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커리큘럼을 론칭할 예정. 
  • 하노이와 호치민을 중심으로 소득 증가에 따른 프리미엄 교육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어 당사의 융합사고력 콘텐츠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비상교육

 

  • 학습교재 출판, 온오프라인 교육 서비스 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7년 설립됨. 2002년 법인으로 전환하고 2008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 중요사업으로는 교과서 및 교재 출판사업, 온라인 교육서비스 사업, 입시학원사업, 교육연수사업, 프랜차이즈 내신 학원사업, 유아교육 사업, 멀티미디어 콘텐츠 개발 및 스마트(디지털) 교육 서비스 사업이 있음. 
  • 2020년 6월 티스쿨이앤씨가 비상교육에 흡수 합병되며 연결 제외됨.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4.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동사는 초중등, 고교 교과서 발행사업, 학습교재 출판, 학력평가, 컨설팅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 2017년 7월 초등 온라인 학습업체 ‘와이즈캠프’를 인수함. 
  • 추후 디지털 교육 콘텐츠 및 플랫폼을 통하여 중국, 동남아, 중동 중심으로 해외 교육시장 진출할 계획임.

 

 

 

 

 

 

 

 

윌비스

 

  • 동사는 1973년 설립돼 1989년 상장한 의복제조업 체임. 바이어에게 주문을 받아 OEM 방식(주문자 상표 부착방식)으로 의류를 생산, 수출함. 
  • GAP INC, OLD NAVY, HANESBRANDS INC, THE CHILDREN'S PLACE, CARTER'S INC. 등이 주요 바이어임. 
  • 종속회사 나무경영아카데미, 스터디 독서실, 윌비스에듀 등을 통해 교육서비스업을 영위함.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 증가, 영업이익은 34.6% 증가, 당기순손실은 194.6% 증가. 
  • 매출액이 4.4% 증가한 데 비해 매출원가는 5.6% 증가. 
  • 그러나 판관비 절감에 성공하여 영업이익은 증가하였음. 
  • 교육사업부문은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지만 섬유사업부문에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개선되어 수익성 개선의 주된 역할을 수행하였음.

 

 

 

 

 

 

 

 

YBM넷

 

  • 동사는 온라인 교육/콘텐츠 제공업/데이터베이스 업 및 교육서비스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0년 6월 7일 자로 와이비엠닷컴으로 설립, 2004년 6월 8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동사는 온라인 교육사업, 온라인 테스트 사업, 디지털 콘텐츠 판매사업을 영위하는 스마트 러닝 교육업체임. 
  • MOS, TOEIC, JPT의 접수 대행 및 온라인 강의 공급을 제공하며, B2B와 B2C 교육에 스마트러닝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음.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6.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매출 증대 및 각종 비용 감소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 전환함. 동사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음. 
  • 뿐만 아니라, 중국어 회화를 공부할 수 있는 ‘구워 먹는 중국어’을 학습 앱을 제작하고 제공하고 있음. 
  • 또한, 동사 보유 어학 콘텐츠의 해외 진출이 본격화되고 있음.

 

 

 

 

 

 

 

메가엠디

 

  • 동사는 2004년 설립되었으며, 메가스터디의 계열회사로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종합 교육 기업. 
  • 의·치의학 교육 입문검사(M·DEET), 법학적성검사(LEET), 약학대학입문자격시험(PEET), 공무원 시장 및 부동산 교육시장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 중. 
  • 현재 중등 임용시험의 일부 과목에 대해 교재를 출시하였으며, 향후 문항 개발 시스템 등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시장에서 경쟁력을 키워나갈 예정임.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2% 감소, 영업이익은 117.4% 증가, 당기순이익은 272.3% 증가. 
  • 매출액은 소폭 감소하였으나, 원가율 하락 및 판매비와 관리비의 절감을 바탕으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큰 폭으로 증가하였음. 
  • 2020년 1월에는 코로나19 인하여 비대면 온라인 "언택트 설명회"를 진행하였으며, 수험생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며 트렌드를 따라가고 있음.

 

 

 

 

 

 

 

캐리소프트

 

  • 2014년 10월 유튜브 '캐리와 장난감친구들' 채널을 시작으로 어린이 방송국 '캐리TV'로 성장한 어린이와 가족 콘텐츠 IP 전문 기업임. 
  • 키즈&패밀리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여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OTT, IPTV, CATV 등의 다양한 플랫폼에서 자체 채널을 운영. 
  • 캐릭터 IP <캐리와 친구들>을 주인공 캐릭터로 등장시킨 극장용의 장편 애니메이션인 '캐리와 슈퍼콜라'를 제작 중.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 감소, 영업손실은 29.6% 증가, 당기순손실은 46.7% 증가. 
  • 어린이 거품 목욕제품 캐리팝이 2021년 3월 기준 베이징, 상하이 등 중국 전역 36개 도시 1,800여 유아동 전문매장에서 판매 중. 
  • '캐리'로 통칭되는 콘텐츠 IP, 브랜드, 미디어 역량을 기반으로 커머스, 공연사업, 키즈카페, 교육 및 출판, 리빙&뷰티 사업으로 사업모델을 확대하고 있음.

 

 

 

 

 

 

 

정상제이엘에스

 

  • 동사는 오프라인 직영어학원을 기반으로 초중등생을 대상으로 활용위주의 영어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주요 브랜드는 어린이 전문 영어교육 프로그램인 CHESS, 전문 영어교육 프로그램 ACE, 조기유학/연수 프로그램 Vancouver 등이 있음. 
  • 동사의 JLS China는 중국 역시 코로나19로 인하여 상반기 학원 수업이 거의 불가하였으나, 6월 중순 이후 부분적으로 학원 수업 재개가 이뤄지고 있음.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1% 증가, 영업이익은 1602.8%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매출의 증가에 따라 영업이익이 대폭 증가함. 카카오키즈 플랫폼을 활용한 카카오키즈잉글리쉬를 출시. 
  • 영유아를 주 대상으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그 사업의 영역을 확대 중. 
  • 중국과 베트남 등 교육열 높은 국가의 교육사업자를 대상으로도 사업 확장 중.

 

 

 

 

 

 

 

아이스크림에듀

 

  • 동사는 현재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디지털 멀티미디어 콘텐츠 및 전용 학습기 기반의 가정용 자기 주도 학습 프로그램 '아이스크림홈런'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신규 서비스로 학습자의 빅데이터 분석 및 AI수학과 AI영어 프로그램을 개발 중이며, 향후 과학 등 여러 과목으로 AI기반 학습 프로그램을 확장하고자 함. 
  • 동사는 교육서비스 산업 내 초·중등 교육과정 사교육 시장에 포지셔닝됨과 동시에 에듀테크 산업에도 포지셔닝되어 있음.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2.3% 증가, 영업손실은 137% 증가, 당기순손실은 209.7% 증가. 
  • 동사는 장기간 지속적인 R&D 투자와 양질의 방대한 디지털 콘텐츠, 1:1 개인별 맞춤 학습코칭 노하우 등 새로운 교육 트렌드에 부합하는 서비스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음. 
  • AI생활기록부'와 'AI튜터' 서비스 제공을 통해 양질의 빅데이를 분석하는 개인별 맞춤 학습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반을 마련함.

 

 

 

 

SGA

  • 시가총액 1,000억 원 미만 생략.

 

 

이퓨쳐

  • 시가총액 1,000억 원 미만 생략.

※ 본 블로그의 모든 게시물을 무단으로 도용, 재가공, 무단 배포하는 행위를 금지합니다.
협의 없이 무단으로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 위반으로 사전 경고 없이 손해배상 청구와 민/형사상의 책임과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