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주] 광고 (Advertising) 관련주/산업 총 정리 (최신ver.)

2021. 7. 26. 10:27함께 공부해요/테마(섹터)별 관련주

광고 관련주

광고(廣告, 영어: Advertising)는 명시적인 광고주가 광고를 접하는 수용자의 태도를 변화시키려고 매체를 통해 일방적으로 의사전달을 하는 행위이다. "광고"라는 한자어는 축자적으로 "널리 알리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1) 광고 산업의 특성

광고업은 광고주의 니즈에 맞는 Media, Creative, Digital, Experiential, Strategy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광고주 니즈에 맞는 솔루션 제공 역량 및 우수한 인력이 사업의 가장 중요한 자산입니다.

(2) 광고 산업의 성장성

최근 전통적인 4 매체(TV, 라디오, 신문, 잡지) 광고시장의 성장성은 정체를 나타내고 있으나, 온라인, 모바일 등 디지털 부문은 디지털기기 보급 확대에 따라 광고주의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높은 성장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3) 광고 경기변동의 특성

경기변동에 대해 광고업은 탄력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경기 호황시 광고시장은 더 크게 성장하나 경기침체 시에는 경제여건을 반영한 모습을 보여 왔습니다.

  
(4) 광고 산업 계절성

광고업은 소비자의 소비 패턴에 따라 광고시장이 변동되는 계절성이 있습니다. 크리스마스와 연말 시즌인 4분기와 여름상품 출시 시기인 2분기에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활발해짐에 따 라 상대적으로 다른 분기보다 광고시장이 활발합니다.

(5) 국내 시장 여건

코로나19 영향으로 소비형태가 비대면 중심으로 변화하는 가운데, 광고주는 소비형태의 변화에 맞춰 비대면 방식의 디지털 마케팅을 강화함에 따라 디지털 광고비가 광고 시장의 전반적인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광고회사들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 경쟁력 강화 노력을 지속하고 있으며, IT 및 컨설팅 기업 등 비전통 광고사들의 광고업 진출로 인해 광고시장 내 경쟁은 심화되고 있습니다.

2021년 1분기 국내 4 매체 광고비는 전년 동기 대비 8.8% 증가한 5,894억 원을 나타냈습니다.

매체별 광고비 분석

(6) 광고 업종 해외시장 여건

2020년 글로벌 광고시장은 코로나19의 세계적 유행으로 전년 대비 위축되었으나, 최근 백신보급 확산 등 경기 회복에 대한 긍정적 전망으로 금년 글로벌 광고시장은 디지털을 중심으로 전년 대비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광고 업종 시가총액 순위

 

 

제일기획

 

  • 동사는 광고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3년 1월 17일에 설립되었으며, 1998년 3월 3일 자로 한국거래소에 상장됨. 
  • 광고주의 니즈에 적합한 Strategy, Creative, Media, Digital, Experiential 등 최적의 마케팅 설루션을 제공하고 있음. 
  • 글로벌 톱 수준의 통합 마케팅 솔루션으로 타 광고회사와의 경쟁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음.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 증가, 영업이익은 34.2% 증가, 당기순이익은 35.4% 증가. 
  • 매출 증가와 원가율 감소가 어우러져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의 증가로 이어짐. 
  • 2020년 글로벌 광고시장은 코로나19의 세계적 유행으로 전년 대비 위축되었으나, 최근 백신보급 확산 등 경기 회복에 대한 긍정적 전망으로 금년 글로벌 광고시장은 디지털을 중심으로 전년 대비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이노션

 

  • 2005년 설립된 동사는 광고업(광고대행, 광고물 제작, 뉴미디어/디지털 마케팅, 프로모션, 옥외광고 등)을 영위하는 현대자동차 그룹의 주력 광고 계열사임. 
  • 광고 취급액이 제일기획에 이어 국내에서 두 번째로 많음. 현대기아차그룹 계열사인 덕분에 안정적인 매출이 가능함. 
  • 2018년 1월에 미국 광고 제작 대행사인 `D&G’를 793억 원에 인수했고, 2019년 말에는 호주 디지털 마케팅 회사인 '웰컴그룹'을 1,836억 원에 인수함.
  • 코로나19 확산으로 글로벌 경기가 악화되고 투자/소비 심리가 위축되는 등 어려운 환경이 지속되어 1분기 부진한 실적을 나타냄. 
  • 1분기 말 선보인 '스타리아'를 비롯해 아이오닉 정식 출시, 싼타페 등의 2분기 실적 반영이 예상됨. 
  • 하반기에는 N브랜드 확장, 제네시스 전기차, GV90 등 특색 있는 브랜드 강화 마케팅 활동이 활발할 것으로 예상됨. 
  • 최근 검색광고 시장 공략 강화를 위해 데이터 마케팅 기업인 '디퍼플'을 인수함.

 

 

 

 

 

 

에코마케팅

 

  • 2003년 3월 티엔티커뮤니케이션으로 설립되어, 2004년 9월 시스템 컨설팅 및 이메일 마케팅 대행 사업을 시작하면서 상호를 에코마케팅으로 변경함. 
  • 동사는 온라인 광고대행업 중 광고 제작과 광고매체 대행을 모두 수행하는 온라인 종합광고대행사임. 
  • 2017년 8월 인수한 데일리앤코는 콘텐츠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전자상거래 업체임. 다양한 매체 활용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미디어커머스 기업으로, 주력 상품은 '클럭 미니 마사지기'임.
  • 지난해 4분기부터 신제품과 D2C 플랫폼에 대한 투자를 집중해왔으며 이러한 기조가 1분기까지 이어져 관련 비용만 약 173억 원에 달함. 
  • 인력도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급여 부담이 가중됨에 따라 2021년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한 78억 원으로 시장의 기대에 크게 못 미침. 
  • 최근 유상증자를 통해 요가복 전문 브랜드 안다르의 지분 56%를 193억 원에 인수함. 
  •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자사주 45만 주를 장내 취득하기로 결정함.

 

 

 

 

 

 

YG PLUS

 

  • 동사는 MD제조 및 유통판매업과 광고대행업, 음악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6년 11월 설립되었으며, 2003년 8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 YG엔터테인먼트의 소속 아티스트의 MD를 기획, 제작, 유통하는 사업과 음원 유통 및 음악 서비스 사업, 광고 대행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사업 영역 확대를 위해 YG 스포츠/ 그린웍스, YG인베스트먼트 등을 인수·설립함.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 증가, 영업손실은 79.7%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온라인 음악산업의 매출 규모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고, 저작권 보호를 위한 환경이 변화되면서 매출 규모가 꾸준히 상승할 전망. 
  • 동사의 전체 매출액에서 음악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54.58%로 가장 높고, 용역 매출이 24.48%, 상/제품 매출이 20.94%를 차지함.

 

 

 

 

 

 

인크로스

 

  • 디지털 광고 전문기업으로 광고주와 광고대행사를 대신해 매체 전략을 수립하고 광고를 집행하는 미디어렙과 국내 최초의 동영상 광고 네트워크 플랫폼인 다윈을 주력으로 영위함. 
  • 다윈은 곰TV, 아프리카 TV, 판도라 TV 등 주요 동영상 매체들과 제휴하여 월 순 방문자수 3,730만 명을 확보하며 사업기반을 확장 중임. 
  • 2017년 통합 모바일앱 마켓인 원스토어 운영을 대행하는 사업을 물적 분할함. 
  • 2019년 최대주주가 NHN에서 SK텔레콤으로 변경됨.
  • 게임을 비롯한 디지털 광고시장의 증가세가 계속되는 가운데 1분기 미디어렙 부문 매출이 급증함. 
  • 티딜 매출까지 가세하면서 전체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3.9% 늘어남. 애드 네트워크 사업부문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4.3%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함.  
  • 티딜은 취급고 172억 원, 영업수익 6억 원을 달성함. 
  • 원가율 개선과 함께 지급수수료와 무형자산 상각비 등 판관비가 줄어들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의 2.3배 수준으로 증가함.

 

 

 

 

 

 

나스미디어

 

  • 동사는 2000년 3월에 설립되어 디스플레이 광고를 중심으로 한 인터넷 및 모바일, IPTV, 디지털 옥외광고 매체 판매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최근 광고주의 미디어 데이터 분석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면서 매체별 특성 이해가 바탕인 자체 미디어 통합 데이터 분석 서비스인 '애드 인사이드(Ad Inside)'를 광고주에게 제공함. 
  • 동사는 KT와 함께 문자 기반의 CPS 광고 상품 케이딜(K-Deal)을 2021년 출시함.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 증가, 영업이익은 32.7% 증가, 당기순이익은 39.4% 증가. 
  • 2021년 광고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4.6% 성장한 12조 5,500억 원이 될 것으로 전망됨. 
  • 동사는 2018년 태국 현지법인(nasmedia (Thailand) Co., Ltd.)을 설립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을 본격화할 계획. 
  • 태국을 교두보로 동남아 시장 진출을 확대해 나갈 예정임.

 

 

 

 

 

 

지어소프트

 

  • 사업 부문은 IT서비스와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는 광고, 농수산물 직거래를 통한 유기농 마켓을 운영하는 유통으로 구성됨. 
  • 별도 기준 친환경 유기농 식품을 주로 유통하는 서울 및 수도권에 7개의 직영점 운영, 자회사 연결 기준으로 총 37개의 직영점을 운영함. 
  • 자회사 오아시스에서 새롭게 진입한 새벽 배송 시장은 2018년 4천억에서 2020년 1조(예상)로 빠르게 성장 중임.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4% 증가, 영업이익은 17.3%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오프라인 시장에서 경쟁력을 보유한 자회사 ㈜오아시스의 오픈마켓 및 새벽 배송 사업을 통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여 향후 주력사업으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임. 
  • 친환경, 유기농 먹거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자체 이커머스 플랫폼은 더욱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보임.

 

 

 

 

 

 

SM C&C

 

  • 동사의 사업부문은 광고업, 영상 콘텐츠 제작사업, 매니지먼트 사업, 여행사업으로 구분. 
  • 광고사업부문은 국내 Top-tier 광고회사이자 SK그룹 인하우스 대행사로서 축적해 온 다양한 업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경험과 노하우 등을 보유. 
  • 2019년 JTBC '슈가맨 3', '놀라운 토요일', 2020년 채널A KBS2 '펫 비타민', JTBC '서울엔 우리집이 없다' 등 국내 지상파 및 케이블 방송사에 다수의 콘텐츠를 제작하여 납품함.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1% 감소, 영업손실은 11.3% 감소, 당기순손실은 21.5% 감소. 
  • 매출액은 감소했으나 원가율 하락과 판관비 및 기타 비용의 감소로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은 감소함. 
  • 매니지먼트 부문은 강호동, 신동엽, 이수근, 전현무 등 기존 MC들의 활동 증가와 양세찬, 김준현 등 신규 MC를 지속적으로 영입하며 꾸준한 성장을 하고 있음.

 

 

 

 

 

 

엔비티

 

  • 동사는 누적 가입자 수 2,500만 명 이상을 확보한 캐시슬라이드 서비스를 필두로, 광고주와 플랫폼, 이용자 모두에게 혜택이 제공되는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을 개발·운영. 
  • B2B 제휴 포인트 네트워크 '애디슨 오퍼월', 모바일 포인트 콘텐츠 플랫폼 '캐시피드', 대국민 퀴즈 라이브쇼 '더퀴즈라이브'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 
  • 캐시슬라이드는 출시 후 1개월 만에 100만 명, 5개월 만에 500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하며 빠르게 성장.
  • 2020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183.6% 증가. 
  • 현재 광고 매출이 전체 매출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2020년부터 온라인 쇼핑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것임. 
  • 중국 시장 진출하여 잠금화면 서비스 '샤오핑', 뉴스 서비스 '타오신원', 만보기 포인트 서비스 '부부더', 숏 비디오 피드 서비스 '취르디엔' 등을 차례로 출시.

 

 

 

 

 

 

이엠넷

 

  • 동사는 2000년 4월에 설립되어 국내 주요 인터넷 포털사이트를 통한 광고기획 및 광고대행사업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음. 
  • 동사의 주요 서비스는 온라인 광고의 집행과 성과 관리, 광고 및 캠페인 관련 디자인의 제작, 광고 분석 솔루션 제공 등임. 
  • 온라인 광고대행업을 영위하는 eMnet Japan, Beijing eMnet, 네프미디어를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음.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7% 증가, 영업이익은 122.5% 증가, 당기순이익은 151.6% 증가. 
  • 동사는 비디오 광고의 운영 능력 및 콘텐츠 제작까지 사업의 범위를 확장하여 실적 개선 기대됨. 
  • 네이버, 다음 등의 대형 광고주와 안정적 거래 지속, 중대형 광고주를 중심으로 영업력 확대, 일본 온라인 광고 시장의 성장으로 매출 성장 가능할 전망임.

 

 

 

 

 

 

와이더플래닛

 

  • 동사는 2010년 7월 17일에 설립하여 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 정보처리 및 제공 기술, 시스템 개발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빅데이터 분석 및 솔루션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티지360 테크놀로지스'를 종속회사로 보유함. 
  • 동사가 영위하고 있는 '프로그래매틱 마케팅/광고 플랫폼 사업'은 온라인 디스플레이 타겟팅 광고시장에 해당됨. 
  • 2021년 2월 3일 코스닥 시장에 신규 상장함.
  • 2020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9% 감소, 영업손실은 66% 증가, 당기순손실은 62.7% 증가. 
  • 2012년 독자적으로 마케팅 플랫폼 서비스인 '타겟팅게이츠'를 개발하여 서비스를 시장에 론칭함. 
  • 프로그래매틱 마케팅/광고 플랫폼 사업은 온라인 디스플레이 타겟팅 광고시장에 해당. 
  • 사용자 편의성과 모바일 앱 및 동영상 송출 기능이 강화된 타겟팅게이츠 3.0을 2021년 상반기 론칭할 예정임.

 

 

 

 

 

 

어랩스

 

  • 동사는 국내 1위의 헬스케어 플랫폼 기업으로  2018년 3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옐로모바일의 자회사인 옐로오투오 산하의 헬스케어 주요 사업부들이 통합되어 설립됨. 동사는 광고대행업, 구매대행업, 컨텐츠 제작 및 공급, 의류 전자상거래, 일반음식점업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2018년, 모바일 소셜 데이팅 애플리케이션 제작 및 퍼블리싱 기업인 주식회사 비앤케이랩을 인수하여 소셜 데이팅 애플리케이션 사업을 시작함.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1% 증가, 영업이익은 55% 감소, 당기순이익은 99.3% 증가. 
  • 데이터 로딩 속도, 커스터마이징 수준의 환경설정, 환자 정보 암호화, 컨설팅 수준의 CRM 사용자 교육 및 AS는 사용자가 만족해하는 동사의 강점임. 
  • 동사는 모바일 내에서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페이스북에 광고 자동화 플랫폼을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운영함으로써 추가 인력 없이도 광고를 대량으로 운영하고 있음.

 

 

 

 

 

 

퓨쳐스트림네트웍스

 

  • 동사를 제외한 38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각각 한국, 태국, 베트남, 싱가포르, 대만에 위치하고 있음. 
  • 동사는 시장의 수요를 반영하기 위해 디지털 광고의 전 영역에 대한 서비스를 Ad Agency 부문을 통해 제공하고 있음. 
  • 지속적으로 시장 변화와 광고주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기 위하여, 선진화된 광고 기법, 새로운 매체 환경 등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음.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디지털 에이전시 사업 부문에서 국내 대표적인 인하우스 에이전시 (종합광고대행사)들과 경쟁 비딩을 통하여 광고주로부터 직접 수주하는 비율이 크게 증가하고 있음. 
  • 모바일 광고 산업에서 동사는 매체, 대행사, 솔루션 등의 각시장 분야 수위 사업자들의 결합 및 협업을 통해 산업 내 영향력을 강화하고 있음.

 

 

 

 

 

 

플레이디

 

  • 동사는 2010년 3월 12일 설립되어, 2020년 3월 12일 자로 코스닥시장에 신규 상장되어 회사의 주식 매매가 개시함. 
  • 동사는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퍼포먼스 광고 등 PC 및 모바일 디바이스 기반 고객이 필요로 하는 디지털 마케팅의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광고대행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음. 
  • 국내 포털 업체에 이어 국내 광고 시장에서 중요한 입지를 구축하여 국내 광고 시장 생태계의 변화를 주도 중임.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5% 증가, 영업이익은 19.8% 감소, 당기순이익은 35.7% 증가. 
  • 글로벌 매체는 검색뿐만 아니라 다양한 광고 상품을 출시함으로써 국내 광고 시장에서 중요한 입지를 구축하여 국내 광고 시장 생태계의 변화를 주도함. 
  •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 그룹 techHUB는 광고 운영에 필요한 모든 영역의 솔루션을 포함하고 있으며, 노하우 및 Big Data를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고도화.

 

 

 

 

 

 

아시아경제

 

  • 동사는 온오프라인 경제 전문 미디어로, 매체에 대한 대중의 접근성을 전제로 한 광고 사업과 콘텐츠 사업, 컨벤션 사업, HR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 광고 사업은 모바일, 스마트 플랫폼 등의 뉴미디어를 활용해 새로운 광고수익을 창출하고 있음. 
  • 방대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플랫폼의 진화에 대응하고, 관련 인프라를 자체적으로 구축함으로써 인터넷과 뉴미디어를 통한 광고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행하고 있음.
  •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광고 수주가 늘어났으며, 방송장비를 제조하는 인텍디지탈이 새로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편입됨에 따라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의 2.5배 수준으로 급증함. 
  • 원가율이 악화되었으나, 와형 확대에 따른 고정비용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은 16.1억 원의 흑자로 전환됨. 
  • 파생상품평가손익, 지분법손익 등의 효과로 영업외수지가 악화되었음. 
  • 작년에 인텍디지탈을 종속회사로 편입했으며(지분율 58.2%), 아경미디어를 흡수 합병함.

 

 

 

 

 

 

지투알

 

  • 동사는 1984년 5월 설립되었고, 2004년 8월 경영자문부문인 지투알, 광고사업부문인 엘지애드로 분할되었음. 
  • 동사는 광고 및 마케팅 관련 자회사들로부터 발생하는 경영관리용역수익과 배당수익등을 영업수익의 원천으로 하고 있으며, 당사 정관상 지주 회사업을 주된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음. 
  • 경쟁요소로는 광고 기획력 및 마케팅 기획력, 크리에이티브, 매체 구매력, 디지털 데이터 활용 능력 등이 있음.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 감소, 영업손실은 61.2% 감소, 당기순손실은 40.3% 감소. 
  • 전반적인 국내 경기 침체 장기화, COVID-19의 영향으로 전시 및 이벤트 관련 실적 축소로 매출액이 감소하였으나 비용 절감 노력으로 영업손실이 축소됨. 
  • 영역별로는 디지털 사업부문의 성장세가 지속되었고, 수입 광고 대행료의 증가 등의 효과로 매출액 감소율에 비하여 하락폭이 완화되었음.

 

 

 

 

 

 

오리콤

 

  • 동사는 광고대행업 및 홍보, 판촉, 시장조사의 대행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5년 2월 24일에 설립됨. 
  • 2000년 10월 한국거래소에 상장함. 광고대행사업, 광고 제작사업, 프로모션 사업, 잡지 및 정기 간행물 발행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지상파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 4대 매체에 의한 광고시장은 정체인 반면, 모바일과 케이블 TV를 비롯한 뉴미디어 광고시장은 사용자 확대와 광고주 관심 증대로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6%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2020년 광고시장은 코로나19로 전반적인 경기 침체 속에 도쿄 올림픽 개최 연기와 극장 소비 급감 등으로 총 광고시장은 전년대비 0.8% 감소함. 
  • 2021년 광고시장은 비대면 환경 정착으로 디지털 광고시장의 수요 확대 및 경기 회복 기대와 소비 심리 상승에 힘입어 소폭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와이즈버즈

 

  • 동사는 2013년 5월 설립되어 모바일 광고의 기획, 공급 효과 분석 및 관련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모바일 광고의 기획, 공급 효과 분석 및 관련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Facebook, Google 등 다양한 온라인 매체들과의 제휴를 통하여 광고주/대행사에게 광고대행 서비스를 제공.
  • 광고 소재를 모바일 환경에 맞게 제작·편집하는 크리에이티브 영역으로 사업을 다각화함.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1.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76.9% 증가. 
  • 2016년부터 현재까지 이 Google Premier Partner로서 활동을 하고 있음. 
  • 동사는 페이스북의 Direct Support 채널을 통해 새로운 광고 상품 정보를 가장 빠르게 접하게 되며, 베타 테스트 기회를 광고주에게 제공하고 이를 실행하고 있음.

 

 

※ 본 블로그의 모든 게시물을 무단으로 도용, 재가공, 무단 배포하는 행위를 금지합니다.
협의 없이 무단으로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 위반으로 사전 경고 없이 손해배상 청구와 민/형사상의 책임과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